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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프링카로 만본인는 미래 자율주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4. 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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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기술 트렌드와 자동차 트렌드를 보셨나요? 둘 사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자율주행'입니다. 매번 자동차, 중소 기업에서 신차를 나타내는 1번에 차를 자율 주행과 관련된 기능이 조금씩 탑재되고 본인 가고 있습니다. 작게 본 사람의 자율 주행을 맛보고 있습니다만, 언젠가 우리의 이동이 자율 주행을 제외하고는 논하기 어려울 것입니다.이곳에는 자율주행차 시대를 준비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자율주행 스타트업 '스프링 클라우드'입니다.


    여러분이정의하는자율주행은어떤것입니까? 스프링클라우드는 자율주행을 이렇게 정의할 것이다.자율주행은 새로운 가치의 발발이며 안전하다. 새로운 가치의 발전을 위해서는 플랫폼 생태계가 구축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많은 시행착오와 진통을 겪어야 한다."이런 정의 속에서 태어난 스프링카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이미 도입돼 운행 중이라고 할 수 있다. 오스트리아, 프랑스, Japan, 미국 등 다양해요. 최대 15명이 탑승할 수 있는 스프링 카는 평균 시속이 25km/h라고 할 것이다. NHTSA(북미도로안전협회)의 자율주행 가이드라인에 따라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이 차의 실제 모습을 공개하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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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프링 클라우드는 현재 천안의 자동차 부품 연구원에서 시험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현행법상 자율주행차는 사유지 및 연구지에서만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동차 R&D기관을 통해 운행하고 있습니다. 종래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시험 운행을 했지만 올해부터는 1반 사람들도 시험 운행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완성차 업체뿐만 아니라 ICT 관련 업체, 자동차 부품 회사 등 많은 기업들이 자율주행 사업에 투자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 셔틀버스로 서비스 기반의 자율주행을 하는 회사는 현재까지 우리밖에 없습니다.자율주행은 인간의 개입이 있다? 없어? 답은 그 중간입니다. 자동 운전은 인간이 개입 여부에 의해서 5단계에서 본인 헤어집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완전한 무인 자율주행은 최상의 단계라고 합니다. 자동 운전의 단계를 5가지 구분한 미국 자동차 기술자 협회(SAE)의 정의를 봅시다.​


    ​ 이 중 스프링 카는 4단계.고도의 자동화 단계에 해당되는데요. 도로 내 변수에 따라 단계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애물이 없을 때는 5단계로 운영하고 도로에 장애물이 생기면 당시마다 교환이 운행에 개입하는 방식입니다.​



    자율주행차와 밀접한 기술은 바로 인공지능(AI)! 실제로 많은 인공지능 연구기업이 자율주행 개발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쁘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시는게 나쁘지 않으십니까? 스프링클라우드 창업자인 송영기 대표는 오랫동안 인공지능을 공부한 전문가인데요. 자동차 부품 사업을 통해서 자율 주행 차 산업에 참가하게 됬다고 할 것이다. ​"영상 분석 알고리즘 개발을 시작으로 자동차 부품 사업에 뛰어들었고 이전 직장에서 약 하나 0년간 AVM(Around View Monitoring)시스템을 개발 및 제조했다. AVM은 자율주행의 눈과 같은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자율주행의 지속적 관념을 가지고 기술 발전에 따라 다양한 센서들과 융합하여 자율주행을 실현하고자 창업하였습니다.국내에서는 자율주행이 스타트업 단계인 블루오션이지만 현재 여러 제약이 있다. 우선 사회적·제도적으로 많이 바꿔야 할 것들이 많다는 것을 들 수 있고, 우버의 자율주행차량 사건에서 생긴 부정적인 인식도 있지요. 이런 인식을 당장 사로잡는 것은 곧바로 스프링클라우드를 비롯한 자율주행 개발사들이 안고 가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기술적으로 보면 국내 업체의 센서 및 솔루션은 아직 품질이 낮기 때문에 해외 업체의 제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해외 업체의 제품을 사용할 경우 기술 지원이 미흡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고, 그로 인해 기술개발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과제와 성과 가운데 행정부 지원도 아쉬울 따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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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특수 목적의 제한적 자율주행이 성공했다는 해외 사례를 언급할 때마다 스프링클라우드는 조속한 솔루션을 개발해 시장에 선보이고 싶다는 바람을 담았습니다.가치있는 기술은 사람을 위한 기술입니다. 스프링 클라우드는 혁신과 협업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작은 기업이라는 모토로 기술개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 이유로 대중교통 복지에도 관심을 쏟고 있는데요. 광주 국제 그린카 전시회 때 휠체어 탑승자로부터 여러 피드백을 받은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합니다.자율주행은 개인 차량보다는 대중교통으로 실현됐을 때 거대한 사회적 실익으로 이어진다고 소견합니다. 사회적 교통약자과의 라스트 원마하나 해결 등 아직 기술적으로 보완해야 할 부분이나 편의 부분에서 개선해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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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 자율주행이 보급되면 운전자들은 실업자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부가가치 및 일자리 창출 효과를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자율주행이 가져오는 부가가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자율주행으로 인해 현재 운전자가 일자리를 잃는다는 것은 현재의 기술개발 단계에서 보면 아주 먼 미래의 이야기이며 센서 등의 부품개발, 관제,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공유, 차량 공유, 인포테인먼트, 온디맨드 앱 등 자율주행을 창출할 수 있는 부가적 서비스는 수없이 많기 때문에 이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고 소견합니다.자율주행은 어느 한 회사가 할 수 있는 영역의 일이 아니라 협업이 있어야 가능하다. 인간이 운전에 개입하지 않아도 조절에 관여하는 운전자를 비롯해 그 내부의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사람들까지 이 이야기죠. 새로운기술이본인이오면그기술을지원하는직업이본인이온것처럼자율주행이도입되면새로운직업이생기지않을까요?스프링 클라우드는 여러 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이에 앞서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기고 자율주행차 운영으로 창출되는 부가적인 서비스에도 집중해 실증 사업을 통해 다양한 기술과 상호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또 더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개발과 일반인 홍보에도 힘쓰겠다는 의도라고 합니다.포드 자동차에서는 올해 트렌드 중 하인으로 자율주행차가 꼽혔습니다. 언젠가 자율주행차가 완전한 이동수단으로 정착할 때가 오겠죠. 스프링클라우드가 만들어가는 자율주행차 황금기,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


    스프링클라우드-자율주행 스타트업-국제그린카 전시회, 대구국제미래자동차엑스포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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